티스토리 뷰

사춘기 아이 부모라면 꼭 보셔야 할 것

아이가 태어나서 어느새 키가 부모만큼 크고 순간에 예전 어릴 적의 귀여운 모습과 행동을 할 시적을 그리게 됩니다. 

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든다면 부모가 점점 힘들어집니다.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?

 

1) 아이 성장한 만큼 부모도 성장해야 합니다

아이는 크고 생각하는 것 점점 어른과 비슷합니다. 사춘기 시기에 아이가 성장 속도가 빠르고 호르몬 때문에 혼란이 옵니다. 정서 컨트롤도 약하고 눈빛이 날카롭습니다. 예전 어릴 때의 그 귀여운 눈빛과 비교가 됩니다. 사춘기 아이의 특징과 성장과정을 배우면서 부모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아이의 거칠한 행동 할 때 이해 가고 화를 어느 정도 가라앉히게 됩니다. 

 

2) 언어로 아닌 행동 혹은 느낌을 전달합니다

사춘기 아이에게는 잔소리하면 절대 금지합니다. 말투는 비난, 명령, 협박 등으로는 반항이 일어납니다. 자유와 존중의 마음을 가져 대화하거나 아님 입 다물고 마음을 내려놓으신 것이 상책입니다. 뭔가를 전달하고 싶으면 그 성취감 , 좋은 느낌 등을 표정, 눈빛 , 글 등으로 전달하면 됩니다. 

 

3) 초점을 아이가 아닌 내 자신에 맞추세요

부모로서 뭘 좋아하고 뭘 잘하고 뭘 해야 할지 생각하고 진행하세요. 배우고 싶은 것 배우고 하고 싶은 거 하고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넘치는 긍정적인 에너지로 아이와 교류하세요. 부모가 화날 때 기분 안 좋을 때 아이와 소통하지 마세요. 

4) 나는 모든 것의 근원입니다. 내 자신을 사랑해줍니다. 

나는 모든 것의 근원입니다. 내가 변해야 모든 것이 변합니다. 변하고 싶으면 스스로 자신을 사랑을 해줘야 합니다.